사회학과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사회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OLOGY) (3(3))

사회현상을 구조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여 논리적으로 분석.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학의 기본 원리를 학습한다.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대상, 방법, 관점, 기본개념, 여러 사회제도에 대해 공부한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사회학강독 (READINGS IN SOCIOLOGY) (3(3))

사회현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사이에 존재라는 관계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회현상의 본질을 함축하고 있는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제반 현상에 관한 이론 및 설명을 영문으로 파악함으로써 사회학에 관한 이해뿐만 아니라 영어원서를 정확하고 빨리 해독하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본 강좌는 개설된다.

가족과사회구조 (FAMILY & SOCIAL STRUCTURE) (3(3))

가족의 사회학적 의미를 분명히 하고 가족제도의 다양한 모습과 가족집단의 복잡한 구조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서 가족의 기능, 가족의 유형, 혼인의 형태와 배우자 선택 양식, 가족 내부의 역할구조와 권력구조, 생활주기와 가족관계, 출계율과 친족호칭 등을 학습한다. 특히 본 강좌에서는 한국가족제도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하고 현대사회의 가족문제를 점검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고전사회학이론 (CLASSICAL SOCIOLOGICAL THEORY) (3(3))

19세기말부터 1930년대까지의 사회학의 흐름을 이해하고 그 주요이론들을 음미·검토함으로써 이 시기의 사회학의 전개과정과 그 학문적 계보를 밝힌다.

사회조사방법론 (RESEARCH & METHODS) (3(3))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접근하는데는 여러 형태의 접근 방법이 있는데 그 이유는 그에 따른 인식론적 기초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사회조사방법론은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요구되는 조사방법에 관한 이론, 개념 및 구체적인 자료수집 방법, 그리고 분석방법을 양적 및 질적 접근방법 모두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3(3))

인간의 경험과 행동을 개인, 집단 및 문화와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사회학적 사회심리학의 학문적기초와 이론을 검토한 후, 개인과 사회화의 문제, 상호작용과 인간관계의 문제, 군집행동과 대중사회의 문제 등의 주요 하위영역에 대해 학습한다.

문화사회학 (CULTURAL SOCIOLOGY) (3(3))

이 강좌는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제기되는 중요한 문화적 쟁점을 사회학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이런 분석을 통해 문화형성의 구조, 과정, 현상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아울러 우리의 문화인식의 폭을 확장한다.

세계시민사회 (GLOBAL CIVIC SOCIETY) (3(3))

이 강좌는 현행 한국사회의 상황에서 세계시민사회 구축의 걸림돌이 무엇인지를 검토할 것이며, 이어서 한국사회에 내재된 모순구조를 밝히고자 한다. 이에 근거하여 한국사회가 지향해야 할 세계시민사회의 대안을 모색할 것이며, 동시에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세계시민성을 육성하는 데 목적을 둔다.

현대사회의사회학적쟁점들 (SOCIOLOGICAL ISSUES IN CONTEMPORARY SOCIETY) (3(3))

현대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 중 심층적으로 사회학적 논으가 필요한 주요 주제들을 조사하고, 사회문제드르이 발단과 과정 그리고 결과를 논의하는 한편, 사회학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문제의 해결 방향을 제시해 볼 것이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사회통계학 (SOCIAL STATISTICS) (3(3))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검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가운데 사회과학자들에 의해 오늘날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이용되고 있는 접근방법은 실증주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과정에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계량적 연구분석방법을 본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그 원리 및 구체적인 기술을 학습시킴으로써 사회현상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직업사회학 (SOCIOLOGY OF OCCUPATION) (3(3))

이 강좌는 학생들에게 직업선택과 직업활동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직업활동의 사회적 측면을 분석하고 토의한다. 여기서는 먼저 직업활동의 역사를 살펴보고 역사적으로 산업구조의 변천에 따라 직업활동분야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갈지를 검토한다. 다음 직업활동의 선택과 관련된 사회적 결정인자를 분석한다. 이어서 직업활동과 관련된 사회적 지위의 문제, 그리고 직업적 지위의 이동과 직업적 경력(occupational career), 직업활동과 다른 사회활동과의 관계, 즉 직업활동이 가족생활, 정치활동, 여가활동 및 지역사회활동과 맺고 있는 관계들을 밝혀본다.

노년사회학 (GERONTOLOGY) (3(3))

노화와 노인인구의 실태 및 문제점에 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노인문제를 개인, 집단, 사회제도와 관련지워 이론적으로 논의한다. 뿐만 아니라 나날이 증가하는 노인인구가 겪고 있는 제반 문제들의 원인과 결과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대책들을 논의함으로써 노인인구에 관한 이해를 과학적으로 시도한다.

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3(3))

사회문제에 접근하는 사회학적 이론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먼저 사회문제 이론들을 낳게 한 주요 학파들의 특성과 공헌에 대해 살펴보고, 이어서 사회학사적 배경과 관련하여 단계적으로 이론을 검토 정리한다.

정치사회학 (POLITICAL SOCIOLOGY) (3(3))

한 사회의 정치현상은 그 사회의 사회적, 경제적 제 여건들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생성 전개되는 것인 바, 이 강좌에서는 이러한 상호연관성에 주목하여 정치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을 학습하게 한다. 나아가서 기존의 정치사회학적 제 관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위의 주제를 새로운 시각에 입각하여 조망한다.

현대사회학이론 (CONTEMPORARY SOCIOLOGICAL THEORY) (3(3))

사회학이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이해하고 현대사회학의 다양한 이론적 시각들을 열 가지 틀로 나누어 그 중요이론의 배경, 논리 및 발전, 그리고 그 문제점과 과제를 검토하고 이러한 이론들이 사회 의 실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얼마나 도움이 되는 것인지 음미·검토한다. 나아가 오늘날의 새로운 이론적 동향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사회교육론 (TEACHING IN SOCIAL STUDIES) (3(3))

이 강좌는 중등학교 사회과의 교육목표, 교과의 성격, 교과의 구성 등을 학습하고, 사회과 각 교과목 교육을 위한 교수 방법, 평가방법, 학습지도방법에 대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본 과목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의 개발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인공지능사회학 (SOCIOLOGY OF ARTIFICIAL INTELLIGENCE) (3(3))

이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몰고 올 다양한 사회변화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탐구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인공지능과 로봇 등으로 대표되는 4차산업 혁명 시대가 갖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더욱 잘 이해·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그들은 이런 역량에 바탕하여 미래사회의 변화에도 한층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인구사회학 (SOCIOLOGY OF POPULATION) (3(3))

사회를 구성하는 인구의 수, 구조 및 질에 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사회를 바르게 파악하기 힘든 것이 사회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회인구학은 인구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구성요소에 관한 설명뿐만 아니라 인구의 변화에 의해 야기되는 사회제반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인구현상에 관한 기본 개념뿐만 아니라 이론적인 접근을 본 강좌를 통하여 소개하며 인구현상과 관련되는 사회 제 현상을 과학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지역사회혁신캡스톤디자인(Ⅰ) (COMMUNITY INNOVATION CAPSTONE DESIGN(Ⅰ)) (3(6))

이 교과목은 대학과 지역사회 간의 연계모색 및 강화를 통해 인문사회계 학생들의 취창업 능력을 키우며, 그리고 학생들이 지역사회 공동체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학생들이 도시재생, 사회적 경제, 마을공동체 구축 등의 지역단위 활동을 통해 대학-지역사회 연계활동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한국의사회문제 (SOCIAL PROBLEMS IN KOREA) (3(3))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구체적 사회문제에 관해 분석 토의한다. 한국 사회의 구조적, 해체적, 일탈적인 제반 사회문제에 대해 그 원인과 동향을 분석하고, 그 적절한 대처방안을 모색해 본다. 수업은 발표·토의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빈곤론 (POVERTY AND INEQUALITY) (3(3))

이 교과목은 사회 불평등과 사회 계층화에 관한 주요 개념, 방법론, 이론적 논의 등을 다루는 과목이다. 이 교과목에서 학습할 주요 주제에는 빈곤과 사회 불평등의 성격과 형태,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계급 분화의 기원과 변형, 계급과 사회적 지위가 정치 행동과 생활 양식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된다.

미디어의사회학 (SOCIOLOGY OF MASS MEDIA) (3(3))

현대사회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영향이 어떠한가를 이해하고, 주요 매스 미디어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피며, 각 매체간의 특성을 비교, 검토한다. 그리고 대중사회와 대중문화 그리고 매스미디어간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사회계열의진로개발 (SOCIAL SCIENCES FOR CAREER DEVELOPMENT) (2(2))

1. 사회학, 심리학, 언론정보학 분야에서 전공과 직접 연결되면서도 현실적인 취업을 위해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탐색하고 이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적 취업 마인드를 갖도록 훈련한다. 2. 각 분야의 세부적인 부문에서 현실적으로 취업과 진로에 직결된 주제에 관하여 전문가를 통한 심화된 수업으로 자소서 작성, 프리젠테이션, 면접 기술, 창업등에 관한 다양한 업무능력의 기술을 배우고, 자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실제적인 취업 분야를 발견하게 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게 한다. 3. 우리지역의 사회계열학 관련 중요 중견기업에 대한 조사와 직무분석을 통해 각 분야의 기업을 탐방하고 언론 기자직, 심리연구소, 광고업, 마케팅 등의 직업을 탐방하여 성공적인 취업의 길로 들어서게 한다.

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 (SOCIAL STUDIES-TEACHING MATERIALS RESEARCH AND METHOD) (3(3))

이 강좌는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중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속하는 중학교 1, 2,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과목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들 과목의 내용체계를 검토하고 이어서 이들 과목의 교과서의 내용 구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과서 분석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내용구성에 부합할 수 있는 사회과의 다양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발전론 (SOCIAL DEVELOPMENT) (3(3))

먼저 사회발전에 관한 전통적인 이해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가정의 하나인 단선적 진보의 관점에 입각한 사회발전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이 점과 관련해서는 기존의 주류사회학과 마르크스주의 사회학의 사회발전 이론이 모두 함께 재평가될 것이다. 또한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새로운 사회발전의 관점을 다룬다. 그리고 세계체제의 개념 틀에 입각해서 제 3세계의 사회발전을 살펴볼 것이며, 이와 관련해서 아시아와 라틴아메리카의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도 병행할 것이다.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3(3))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적 논의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에 관한 정치사회적 이념과 사회과학 이론이 출현하게 된 사회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또한, 이 교과목에서는 현대 사회의 주된 사회복지 정책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산업사회학 (INDUSTRIAL SOCIOLOGY) (3(3))

산업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및 그 전개과정을 살펴본 다음 산업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 및 그와 관련된 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시도해 본다. 즉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의 성격, 노동과정의 특징, 노동 시장의 구조, 노동장면에서의 사회관계, 노동조직, 노사관계, 산업민주주의 등을 주요 테마로 다룬다.

지역사회혁신캡스톤디자인(Ⅱ) (COMMUNITY INNOVATION CAPSTONE DESIGN(Ⅱ)) (3(6))

이 교과목은 사회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지역공동체와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이 교과목은 이런 활동에 바탕하여 학생들이 지역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갖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둔다.

컴퓨터와사회조사분석 (COMPUTER AND SOCIAL SURVEY) (3(3))

이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를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사회조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조사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다음 사회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조사설계를 실습해본다. 즉 표본의 추출, 직접적인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뿐 아니라 간접적인 방법에 의한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한 사항들을 실습하며 컴퓨터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자료분석을 실제 실습해본다.

현장실습(사회1) (FIELD WORK I) (3(3))

사회학전공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 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 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 능력을 키우는 데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현대사회와대중문화 (CONTEMPORARY MASS CULTURE) (3(3))

대중사회 및 대중의 특성과 개념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그러한 것들이 대중문화의 양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분석한다. 그리고 대중문화의 제반양상, 영화, 연극, 대중음악, 만화, 대중문학, 광고 등의 문제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증진시킨다.

글로벌사회와국제협력 (GLOBAL SOCIETY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3(3))

세계화시대에 진입한 오늘날 우리는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세계 각 지역 여러 사회의 사회문화와 정치, 경 제적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 이 과목에서는 세계 각 지역을 비교 사회학적 입장에서 공부하는 기회를 가진다. 담당 교수에 따라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중근동, 아프리카 중 한 지역을 설정하여 이 지역 내 여러 사회를 집중적으로 비교 검토한다.

기업탐색프로젝트1(캡스톤디자인) (ENTERPRISE EXPLORATION PROJECT I(CAPSTONE DESIGN)) (2(4))

사회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사회 각 영역에 현장탐방을 실시하여 취업을 위한 실무능력을 기르며, 이를 통해 성공적 취업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대구경북지역의이해 (COMMUNITY STUDIES) (3(3))

사회학이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사명으로 한다면 먼저 우리 자신이 살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강좌는 대구경북 지역사회를 둘러싼 제반 사회경제적 특성을 살피고, 동시에 대구경북 지역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력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이 강좌에서는 대구경북 지역사회의 산업구조, 기업환경, 고용실태 등에 초점을 둠으로써 이 지역의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학생들의 취업률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사회논리및논술 (SOCIAL STUDIES-LOGICS AND DISCOURSES) (2(2))

이 강좌는 중고등학교 공통사회 영역과 관계된 여러 학문들, 즉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인류학, 지리학, 역사학의 성격과 관점, 원리 등을 분석하고 나아가 사회과의 통합영역으로서 공통사회 영역이 가지는 특징에 바탕하여 현실 세계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현상에 대해 자기 나름대로의 입장을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논술 방법과 내용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이민·다문화현장실습 (FIELDWORK ON MIGRATION AND MULTICULTURE) (2(2))

이 강좌는 이민·다문화 현장시설의 탐방 및 이민·다문화 관련 기관의 운영프로그램 참여와 실습을 통해 지역현실에 밀착된 이민·다문화사회의 현장상황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한국사회사 (KOREAN SOCIAL HISTORY) (3(3))

근대 서양사학을 간략히 검토하면서 사회사론이 대두된 배경과 사회사의 학문적 위치를 검토하고 한국사회 의 제도사적 흐름을 친족제도사와 신분제도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현장실습(사회2) (FIELD WORK Ⅱ) (3(3))

사회학전공에서 전공수업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다른 교과목의 수업 및 학점이수에 문제점이 없는 경우 학기 중에도 가능)을 이용하여 관련 산업체 현장 및 연구소 등에서 일정기간 실습하며, 실습업체의 주관 하에 평가한다. 산학협동교육의 일환으로 현장적응능력과 전공이론의 현장응용 능력을 키우는 데 본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환경과사회 (ENVIRONMENT AND SOCIETY) (3(3))

이 강좌의 주요한 목적은 환경과 사회와의 관계를 사회학적으로 다루는 데 있다. 이 강좌는 자연과 환경의 사회적 구성, 지구온난화, 환경적 불평등, 환경운동, 지속가능성, 생태학적 패러다임 등을 다룬다.

기업탐색프로젝트2(캡스톤디자인) (ENTERPRISE EXPLORATION PROJECT Ⅱ(CAPSTONE DESIGN)) (2(4))

사회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사회 각 영역에 현장탐방을 실시하여 취업을 위한 실무능력을 기르며, 이를 통해 성공적 취업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비교사회학 (COMPARATIVE SOCIOLOGY) (3(3))

이 교과목에서는 세계 여러 나라, 여러 사회의 다양한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과 이론적 틀에서 서로 비교 분석할 기회를 가진다. 수강생들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선정된 특정 국가의 다양한 사회적 현안을 분석하고 서로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며, 사회학 방법론으로서 비교사회 연구방법론에 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3(3))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생활상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사회보장제도들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검토한다.

정보사회론 (INFORMATION SOCIETY) (3(3))

이 강좌는 정보사회를 이해하기 위한 강좌로서 먼저 정보사회를 가져온 과학기술의 발달과 그 성격을 논의하며 정보사회를 이전의 사회유형, 특히 산업사회와 비교하여 그 특성을 이론적으로 밝혀보고자 한다. 이어서 정보사회의 도래와 함께 사회 각 영역에서 일어나는 변화상과 사회적 의미를 정치영역, 경제영역, 법률 영역, 문화영역, 교육영역, 종교영역 등으로 나누어서 살펴보며, 끝으로 정보사회의 미래에 대해 전망한다.

현대한국사회의이해 (CONTEMPORARY KOREAN SOCIETY) (3(3))

이 강좌는 영어전용강좌로서 현대 한국의 정치, 사회, 문화 체계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 강좌는 또한 기본적으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사회에 적응하는 데 최소한으로 필요한 한국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되었으나, 내국인 학부 학생의 국제화 마인드를 제고하고 영어능력을 향상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