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과

학과소개

교육목표

  1. 사회현상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지적 통찰력을 함양한다.
  2.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조사, 분석할 수 있는 방법과 능력을 갈고 닦는다.
  3. 사회학과 그 인접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지식을 폭넓게 습득하여 중견지도자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4. 사회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5. 빅데이터와 시로 대표되는 시대적 흐름을 이해하며, 이의 활용을 위한 스마트역량을 신장한다.
  6.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임으로써 지역사회의 요청에 부응하는 지역인재 육성에 노력한다.

영남대학교 사회학과는 정규교육과정과 비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폭넓은 통찰력과 분석력을 기르는 한편, 인간사회에 대한 따뜻한 애정을 갖게 함으로써 냉철한 지성과 열정적인 감성을 가진 인재를 길러내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영남대학교 사회학과에서는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전공기초과목으로는 기본적인 사회학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사회학개론, 사회학의 주요문제, 사회학 강독 등을 개설하고 있으며, 전공과목으로는 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역사적 발달, 현재의 이론 등을 다룸으로써 역사적 통찰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주는 사회학의 기원과 발달, 고전사회학이론, 현대사회학이론 등이 있고 사회현상을 직접 조사,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사회조사방법, 사회통계학, 사회조사실습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회의 여러 현상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연수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우를 검토해 보는 가족과 사회구조, 인구사회학, 노년사회학, 정보사회론, 사회문제. 사회계층론, 환경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등의 개별 전공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정규교육과정 이외에도 야외학술 세미나, 현장학습 프로그램, 명사초청특강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생들이 직접 사회현상을 관찰하여 분석하며 발표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현상에 대한 통찰력과 분석력을 배양하고 증진함으로써 졸업 후의 사회활동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졸업 동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